Home  >  고객지원  >  FAQ


Studio/Live 제품은 전통적인 무지향성 마이크 입니다.

악기의 본연의 자연스러운 소리를 집음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타 다른 무지향성 마이크와 같이 LB 모델에 비해 피드백(하울링)이 발생할 여지가 높습니다.


LB모델은 2개의 마이크를 통해 아래와 같은 지향특성을 구현하였습니다. 악기 몸체 주변의 소리를 20%, 몸체의 울림과 내부 소리는 80% 집음합니다. 

바이올린과 비올라는 핑거보드에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첼로는 핑거보드 장착이 가능하고 더블베이스의 경우만 핑거보드와 브릿지와 테일보드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핑거보드는 모든 악기 공통적인 모습입니다. 


핑거보드에 장착하면 활켜는 소리를 클리어하고 반짝이는 소리를 집음가능합니다.

아래부터는 베이스 장착 위치 입니다.

테일보드에 장착하면 초저역을 위주로 집음이 가능합니다. 활이나 핑거링의 어택은 조금 떨어지지만 저역의 해상도와 양은 많아집니다.

브릿지에서 핑거보드방향으로 설치하면 핑거보드에서 브릿지 방향으로 장착할때 보다 핑거링 소리를 명확히 집음이 가능합니다. 핑거링의 소리가 확실하게 필요할때 권장드립니다.


V5200과 B5201은 바이올린과 비올라/브라체의 마이크 입니다. 핑거보드와 몸체사이의 공간에 끼워 장착하고 케이블에 달린 스폰지 뭉치는 핑거보드와 몸체사이 구석에 끼워 케이블을 고정시키게 됩니다. 


첼로와 더블베이스는 핑거보드와 몸체에 장착하고 테일보드와 몸체사이에 장착하고 더블베이스 의 경우는 브릿지에도 장착을 할 수 있습니다.


팬텀파워 장치는 콘덴서 마이크에 사용합니다. 

이유는 콘덴서 마이크는 진동판과 고정 플레이트 사이의 충전되는 전하을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압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콘덴서는 두 철판 사이의 거리에 따라 충전되는 전하량이 다른 장치입니다. 팬텀파워는 보통 직류 전압(보통 12-48V)이며 마이크 자체의 건전지 사용이나 외부 믹서에서 공급됩니다. 별도의 팬텀 전원장치도 있습니다.

공급되는 케이블에서 전압은 일반적인 밸런스 XLR 타입 커넥터에서 핀 2와 핀 3에서 동일합니다. 48V 팬텀 전원은 예를 들어, 핀 2의 경우 48VDC, 핀 3의 경우 48VDC 그리고 두 핀과 관련된 핀 1은 접지입니다. 핀 2와 핀 3이 같은 전압이라는 이유에서 팬텀파워는 다이내믹 마이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출력간의 전압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팬텀파워 공급은 다이내믹 마이크가 합선이나 잘못 된 배선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것을 막기 위해 전류제한을 합니다.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다이내믹 마이크를 믹서의 팬텀파워 입력에 연결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피커 한통에 두개 이상 유닛이 구성되고 각 유닛이 출력을 담당하는 대역이 다른 경우에 유닛 간에 주파수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예를 들어 Vueaudio 사의 a-12를 보면 고음 유닛과 저음 유닛 두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Fullrange 모드로 사용할 경우 내장된 크로스오버회로(일반적으로 네트워크)에서 고음유닛으로 보내는 주파수 대역(20KHz~1kHz)과 저음 유닛으로 보내는 주파수 대역(1KHz~30Hz)를 분리하는데요.

이때 1KH가 크로스오버 포인트라고 합니다.

영역을 나눌때 각 제조사와 스피커 마다 권장하는 필터가 다른데 그 필터에 따라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스피커에 맞게 각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근래에는 사용자가 조정하기보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앰프를 사용하고 그안에 내장된 프리셋을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용어를 정리해야합니다. 

Bi-Amp 는 고음 유닛과 저음유닛을 따로 앰프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3Way는 Tri-Amp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스피커 +,- 한쌍의 선만 연결하는 스피커는 Single-Amp라고 합니다.

왜 이 용어를 정리할 걸까요 

Passive, Active, Bi-amp 등 사용되는 용어가 헷갈릴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앰프가 내장된 파워드 스피커를 지칭하는 말로 Active 스피커라는 단어를 쓰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게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Bi-amp 처럼 크로스오버의 위치에 따른 구분의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Single-Amp = Passive CrossOver

Bi-amp,Tri-Amp=Active CrossOver


먼저 스피커의 스펙시트(specification sheet, Data Sheet)를 확인해야합니다. 

자료에 적힌 RMS(Continue, 등)와 PEAK(PROGRAM)을 보고 권장은 RMS의 1.5배입니다. 

하지만 단순 스피치나 잔잔한 BGM정도라면 RMS에 맞는 앰프를 선택해야하고 클럽음악이나 락음악 밴드 연주, 교회 찬양등은 PEAK(PROGRAM) Watt에 맞는 앰프를 선택해야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주의할 점은 앰프의 Watt를 볼때 임피던스(impedence, 예로 4Ω,8Ω)에 따른 출력을 확인해야합니다.

1. 스피커의 Watt를 확인, 스피커의 임피던스를 확인

2. 앰프의 임피던스에 따른 Watt 확인

3. RMS나 PEAK에 맞게 선택

'ACM’ 기술은 직접 방사 방식 과 밴티드 방식 구성의 특징을 결합하여 왜곡을 줄이고 음압 출력을 높이는 동시에 인클로저의 크기를 크게 줄이는 특허를 얻은 고유한 하이브리드 설계입니다. 

그리고 ACM은 정확히 계산된 시간차를 이용하여 공통 챔버에서 공기의 압력을 효과적인으로 컨트롤하여 각 드라이버가 극저음까지 명확히 재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Berylium은 완벽에 가까운 피스톤 운동을 하고 그 결과 극도로 높은 질량 대비 강도와 다이어프램 파손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그리고 다른 재질(Titanium,Aluminum)과 다르게 Berylium은 사람의 가청주파수 범위를 벗어나서 공진 주파수를 발생시킵니다.

아래 [그림 1]은 Klippel SCN 레이저 스캐너로 진동을 스캔한 모습입니다. 파란색의 베릴륨 만이 가장 고르고 안정적인 진동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Berylium은 컴프레션 드라이버 다이어프램에 사용되는 모든 금속 중에서 가장 낮은 질량 대비 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응 빠르고 정확할 수 있습니다.


법인명(상호명) 그루나비솔루션(주)

대표자 박춘정 | 사업자등록번호 184-86-00210


Tel: 02-6352-9440 | Fax: 02-6000-9445

Email: master@gurunavi.co.kr


Address: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통일로 140 (동산동) 

삼송테크노밸리 2F B동 229호 (10594)


법인명(상호명) 그루나비솔루션(주)대표자 박춘정 | 사업자등록번호 184-86-00210
Tel: 02-6352-9440 | Fax: 02-6000-9445 | Email: master@gurunavi.co.kr

Address: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통일로 140 (동산동) 삼송테크노밸리 2F B동 229호 (10594)